최종편집 : 2024-03-29 15:31 (금)
노랑·분홍·하양 물결 일렁이는 봄!... 경북으로 떠나는 꽃길 여행
상태바
노랑·분홍·하양 물결 일렁이는 봄!... 경북으로 떠나는 꽃길 여행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9.03.1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동 월영교 벚꽃

봄은 일년 중 가장 짧은 계절이다. 그래서 봄꽃은 오랫동안 기다려 주지 않는다. 이제 막 시작되는 봄, 경상북도는 ‘꽃길 따라 봄 여행, 경북에서 설레 봄’을 테마로 관내 ‘봄꽃 여행지’를 선정해 추천했다.

봄의 여왕, 벚꽃

연분홍 벚꽃은 단연 봄꽃의 여왕이라 할 만하다. 경북지역 모든 시군에 벚꽃 명소가 있지만 그중 경주 보문단지와 대릉원 일대, 안동 낙동강변 벚꽃거리, 김천 연화지가 압권이다.

▲ 경주 보문정 벚꽃야경

경주는 3월 말부터 4월 첫째 주까지 도시 전체가 벚꽃 물결로 뒤덮인다. 특히 보문단지와 대릉원 일대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몰려온 여행객들이 만들어 내는 꽃 축제가 열린다.

4월 6일 열리는 벚꽃 마라톤대회는 매년 세계 각국에서 1만5 천명 이상의 마라토너들이 참가해 꽃길 레이스를 펼친다.

▲ 안동벚꽃

안동 벚꽃은 하양과 연분홍의 꽃 대궐이 1km이상 긴 터널을 만들어낸다. 이곳을 배경으로 ‘안동 낙동강변 벚꽃축제’가 리는 데, 올해는 오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10일간 이어진다.

하회마을과 월영교 주변 벚꽃 길도 빼놓을 수 없다.

▲ 김천 연화지 벚꽃

김천 벚꽃 명소는 교동 연화지 둘레길이 SNS 입소문을 타고 널리 알려져 있다.

김천시에 따르면 연화지 벚꽃은 하늘에서 내려다 본 가장 아름다운 벚꽃으로 정평이 나 있다.

한편 올해 경북의 벚꽃 개화시기는 경주 3월 27일, 안동 4월 2일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보통 개화시기로부터 4~5일이 절정기라고 할 수 있으니 짧은 기간을 놓치지 않아야 가장 화려한 벚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동심과 사랑을 부르는 유채꽃

벚꽃은 짧은 순간 강렬하게 피고 지는 반면 유채꽃은 느긋하게 기다려 준다. 유채꽃 여행지로 경주 황룡사지와 첨성대, 포항 호미곶, 울릉도 죽도를 추천한다.

▲ 경주 황룡사지 유채꽃

경주 황룡사지와 첨성대 유채꽃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봄꽃의 핫플레이스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곳이다.

포항 호미곶 유채꽃은 바다와 함께 싱그런 노란 빛을 맘껏 담을 수 있고, 죽도 유채꽃 여행은 울릉도에서 떠나는 또 하나의 아름다운 섬 여행이다.

노란색이 마을을 품은 산수유꽃마을

산수유는 일 년에 두 번 온 마을을 물들인다. 봄에는 노란색으로, 가을에는 열매 익어 마을을 붉게 물들인다.

산수유꽃 만큼 시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꽃도 없다. 이련 연유로 봉화 봉성면 띠띠미 마을과 의성 사곡면 산수유 꽃피는 마을에서는 산수유가 꽃망울을 터츠리는 시기에 맞춰 시낭송회가 열리기도 한다.

▲ 봉화 띠띠미마을

어감 좋은 순우리말인 ‘띠띠미 마을’에는 400년이 넘은 산수유 군락지가 있다. 조상 대대로 재배하던 수령 100년이 넘은 산수유나무들이 고즈넉한 고택들 사이로 뻗은 골목과 담장을 꽉 메워 장관을 이룬다. 4월 7일 이곳에서 산수유 시낭송회가 열린다.

이보다 좀 더 일찍 의성 ‘산수유 꽃피는 마을’에서는 오는 23일부터 31일까지 꽃맞이 행사가 마련된다.

▲ 의성 산수유꽃피는마을

화전리 마을 일대는 2~300년 된 자생 산수유나무가 군락을 이뤄 봄이면 마을 전체가 노란 꽃 물결로 장관을 이룬다.

이외에도 경북에는 꼭 가볼 만한 봄꽃 여행지로 매화명소인 성주 회연서원, 안동 도산서원 등이 있다.

목련 명소로는 영주 경상북도 산림연구원이 있고, 철쭉명소로는 영주 소백산국립공원, 복사꽃 명소로 경산 반곡지가 유명하다.

경북지역 봄꽃 명소

◆ 벚꽃

▴경주 대릉원, 첨성대, 반월성, 황룡사지, 보문단지 일대

▴안동 낙동강변, 하회마을, 월영교 ▴김천 교동 연화지 ▴칠곡 가산산성 야영장

◆ 유채꽃

▴경주 첨성대, 반월성, 황룡사지

▴울릉 죽도 ▴포항 호미곶 ▴상주 경천대

◆ 산수유

▴봉화 봉성면 띠띠미 마을

▴의성 사곡면 화전리 산수유마을

◆ 매화

▴경주 대릉원, 첨성대, 반월성, 황룡사지, 보문단지 일대

▴안동 낙동강변, 하회마을, 월영교 ▴김천 교동 연화지 ▴칠곡 가산산성 야영장

◆ 철쭉

▴영주 소백산국립공원 ▴안동 월영공원

◆ 복사꽃

▴경산 반곡지 ▴영천 대창명 구지리

▴영덕 34번 국도변

◆ 목련

▴경주 대릉원 ▴영주 경상북도산림연구원

◆ 야생화

▴영양 일월산 자생화공원

▴성주 가야산 국립공원

▴영주 보현산 하늘길 ▴의성 비봉산, 금성산

▴영덕 해맞이공원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